LEE & AHN CLINIC

미디어&칼럼

리앤안 미디어
제목 또렷한 인상 위한 눈성형, 눈의 구조적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안준태 원장 칼 날짜 2021.02.05




▲ 천호 리앤안성형클리닉의원 안준태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눈은 미세한 변화로도 큰 이미지 개선이 가능한 부위 중 하나다. 크고 선명해 보이는 시각적인 효과로 또렷하고 세련된 인상을 연출할 수 있다 보니 사회생활에 첫 발을 디딘 예비 대학생들에게 눈성형이 선호되고 있다.

눈성형은 눈꺼풀 피부 라인과 피부 바로 안쪽에 있는 눈을 뜨게 하는 근육의 건막 부분을 묶어 붙이는 방법의 수술법이다. 눈을 뜰 때 눈 뜨는 근육의 건막에 붙어 있는 피부가 속으로 말려 들어가 쌍꺼풀이 생기게 되는 원리를 이용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쌍꺼풀수술은 절개의 형태에 따라 절개법, 매몰법, 자연유착법으로 구분한다. ‘절개법’은 눈꺼풀에 지방이 많거나 두꺼운 경우, 눈꺼풀이 늘어져 처진 경우 절개를 통해 눈매라인을 개선한다. 이는 말 그대로 절개를 통한 수술이기 때문에 붓기와 절개 자국이 처음에는 도드라지지만 일정 시간 지나면 또렷한 쌍꺼풀 라인을 만들 수 있다.

‘매몰법’은 눈꺼풀이 얇고 피부가 많이 처지지 않은 경우 눈꺼풀 사이에 미세한 구멍을 내는 방식의 수술법이다. 이는 수술시간이 짧고 붓기나 자국이 적어 빠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쌍꺼풀라인이 금방 풀릴 수 있는 우려가 상존한다.

‘자연유착법’은 절개법의 눈성형 방법과 매몰법의 눈성형 방법의 장점을 취합한 수술법이다. 절개 없이 피부 및 조직 간 자연스러운 유착을 유도하는 수술법인데 흉터가 적고 또렷한 눈매로 개선 가능하다.

그러나 시행 빈도가 높은 수술이라 하더라도 부작용은 따르기 마련이다. 개개인의 눈매를 고려하지 않고 무작정 누군가를 따라 하려 하거나 과하게 욕심을 부리면 재수술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상담을 통해 환자의 얼굴의 골격과 뼈의 위치, 눈꺼풀의 근육, 눈의 구조적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면밀히 분석하여 개개인의 해부학적 한계치 내에서 교정 방법을 선택하고 성형을 진행해야 한다.

또한 간단한 시술이라고 쉽게 생각하고 체계적인 관리가 동반되지 않는다면 염증 또는 붓기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충분한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천호 리앤안성형클리닉의원 안준태 원장)